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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전 시민을 대상으로 한 사회서비스 인지도, 알게 된 경로 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 진행.
  • 사회서비스 인식조사를 통하여 사회서비스 인식 확대 및 인지도 향상 기여.
  • 향후 사회서비스 품질향상 및 홍보 방향 모색

1. 개요

  • 기 간: 2021. 7. 30.(금) ~ 2021. 8. 20.(금) / 3주간
  • 대 상: 블로그, SNS를 이용하는 대전 시민 106명
  • 방 법: 온라인 구글 설문지를 통한 조사
  • 내 용: 대전 시민의 사회서비스에 대한 인식 여부 파악 및 향후 홍보 방향 수립

2. 결과

응답자 특성
응답자 특성
  • 성별: 106명 (남자: 66명 / 여자: 40명)
  • 연령: 10대(1명), 20대(23명), 30대(32명), 40대(27명), 50대(16명), 60대 이상(7명)
  • 지역: 동구(14명), 중구(32명), 서구(25명), 유성구(24명), 대덕구(11명)
사회서비스 인지도 및 인지 경로는?
사회서비스 인지도사회서비스 알게된 경로
  • 106명 중 사회서비스를 안다고 응답한 66명(62%) 중 보도자료/신문/인터넷을 통해 알게 되었다는 응답이 19명(17.8%)이었으며, 대전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홍보물로 알게 되었다는 응답도 15명(14%)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인터넷 검색과 더불어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SNS 운영, 사업 리플렛 등의 홍보를 통해 시민들에게 인식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으로도 대전 시민의 사회서비스 인식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모색 및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연도별 대전 시민의 사회서비스 인식 비교
연도별 인식비교
  • 2011년부터 2016년도까지 사회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꾸준히 증가하여 60% 도달하였지만, 2017년도에 급감하였다가 3년 후인 2020년도에는 68%, 2021년도 62%로 2년간 60%대의 인식도를 보여주고 있다.
  • 2017년 인식도 급감율의 원인은 2017년 조사 당시 학생 및 노인 등 서비스 대상 군이 아닌 20~30대의 젊은 층의 설문 참여율이 높았으며, 서비스를 이용함에도 서비스 이름을 모르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여 인식도가 낮게 나타났던 것으로 파악되었다.
  • 최근 2년간 사회서비스 인식도는 68%, 62% 로 사업 안내집, 서포터즈 운영, 블로그 개설 및 운영 등 온·오프라인에서 꾸준한 홍보 활동을 펼침에도 불구하고 대전 시민의 인식도가 60% 머물러 있음에 좀 더 인식도를 끌어 올릴 수 있는 다양한 홍보 방법 개발이 필요하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선호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도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선호 서비스 영역
  • 대전 시민들은 자신이 서비스 대상자가 된다면 73명(69%)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고 응답하였으며 선호하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서비스는 교육 및 상담서비스 51명(48.6%), 여가·문화서비스 45명(43%), 건강관리서비스 35명(32.7%)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 결과는 주 응답자가 20~40대로 본인 및 자녀, 부모님 등을 생각한 서비스에 대해 응답한 것으로 알 수 있다.
대전 시민이 보는 사회서비스가 가장 필요한 대상과 내용은?
응답자 특성
  • 대전 시민들이 생각하는 대상은 아동?청소년, 장애인, 노인, 영유아 등의 순으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선호하는 서비스 영역은 보육 및 교육, 건강관리,고용 및 취업 관련, 여가·문화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 2021년 사회서비스 인식조사 응답 결과는 작년부터 온 코로나 19의 유행으로 비 대면 (SNS)조사 방식으로 진행하여 블로그 및 SNS 등 온라인을 많이 이용하는 20대~40대가 주된 응답층으로 선호하는 서비스 분야 역시 20~40대의 관심 분야가 많이 반영되어 나타난 것으로 파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