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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모니터링 결과보고

1. 조사 목적

2021년 상반기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기준정보 준수 및 이용 만족도 등 실태파악을 통해 품질 향상과 추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서비스 현장 모니터링과 연계하여 부정행위를 방지하고자 모니터링 조사함.

2. 조사 개요

구분 조사 내용
조사 지역 대전광역시
조사 대상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1,495명
-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1,195명, 가사·간병방문지원 100명,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200명
자료 수집 도구 구조화된 설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
조사 방법 서비스 이용자 모니터링 조사표에 의한 전화 설문조사
조사 내용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바우처 필요 대상 조사 등 11개 항목
조사 기간 2021.06.14.(월)~2021.07.23.(금) / 6주간

3. 응답자 특성

‘2021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모니터링’ 상반기 조사 결과 응답자 특성은 다음과 같이 나타남.

구분 빈도 (%)
합계1195100%
성별남자44637.3%
여자74962.7%
서비스 범주아동청소년57448.0%
노인29424.6%
장애인978.1%
기타23019.3%

4.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항목별 응답 분석

서비스 신청 경로
1사회서비스(바우처)를 어떻게 알게 되었습니까?

현재 이용하고 있는 사회서비스(바우처)를 알게 된 경로를 살펴보면, ‘서비스 이용했던 지인 및 친·인척 등 가족’이 634명(53.1%)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홍보’가 168명(14.1%), ‘해당 구청, 동 행정복지센터 등 공무원 안내’ 157명(13.1%) 등의 순으로 나타남.

서비스신청경로
제공기관 선택
2제공기관 선택 기준은 무엇입니까?

이용하고 있는 제공기관 선택 기준을 살펴보면, ‘지인 추천’이 668명(55.9%)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교통수단 편리함’ 204명(17.1%), ‘제공기관 권유’ 194명(16.2%), ‘기관 시설 및 장비 좋음’ 69명(5.8%), ‘기타(통지서, 홈페이지)’ 60명(5.0%) 순으로 나타남.

제공기관 선택 기준
서비스 제공 충실도
3서비스 이용 후 제공기록지에 직접 서명을 했나요?

서비스 이용 후 제공기록지에 직접 서명 여부를 살펴보면, ‘매회 서명’이 1,174명(98.2%) 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하지 않음’ 16명(1.4%), ‘할 때도 있고 안 할 때도 있는 것 5명(0.4%)으로’ 나타남.

서비스 제공 충실도
바우처 결제
4-1매월 본인부담금을 납부하셨습니까?

매월 본인부담금 납부 여부를 살펴보면, ‘납부함’이 1,113명(93.1%), ‘납부하지 않음’ 82명(6.9%)으로 나타남.

본임부담금 납부
4-2바우처 카드를 직접 소지하고 계신가요?

서비스 제공 이후 직접 바우처 결제 후 카드 회신 여부를 살펴보면, ‘직접 소지’가 1,138명(95.2%), 으로 ‘기관보관’이 57명(4.8%)으로 나타남.

바우처카드 소지여부
서비스 내용 만족도
6-1서비스 내용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서비스 내용 만족도를 살펴보면, ‘매우 만족’이 663명(55.5%)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 으며, 다음으로‘만족’ 467명(39.1%), ‘보통’ 59명(4.8%), ‘불만족’ 3명(0.3%), ‘매우 불만 족’ 3명(0.3%) 순으로 나타남

서비스 내용 만족도
6-2제공인력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제공인력 전문성 만족도를 살펴보면, ‘매우 만족’이 672명(56.2%)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 타났으며, 다음으로 ‘만족’ 461명(38.6%), ‘보통’ 56명(4.7%), ‘불만족’ 4명(0.3%), ‘매우 불만족’이 2명(0.2%)으로 나타남

제공인력 만족도
6-3서비스 제공 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서비스 제공 환경 만족도를 살펴보면, ‘매우 만족’이 652명(54.6%)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 타났으며, 다음으로 ‘만족’ 483명(40.4%), ‘보통’ 54명(4.5%), ‘불만족’ 4명(0.3%), ‘매 우 불만족’이 2명(0.2%)으로 나타남

서비스 제공 환경 만족도
6-4서비스 제공 시간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서비스 제공 시간 만족도를 살펴보면, ‘매우 만족’이 641명(53.6%)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만족’496명(41.5%), ‘보통’ 49명(4.1%), ‘불만족’ 6명(0.5%), ‘매 우 불만족’이 3명(0.3%)으로 나타남

서비스 제공 시간 만족도
6-5전반적인 만족도는 어떠십니까?

전반적인 만족도를 살펴보면, ‘매우 만족’이 659명(55.1%)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 며, 다음으로‘만족’ 468명(39.2%), ‘보통’ 61명(5.1%), ‘불만족’ 4명(0.3%), ‘매우 불만 족’이 3명(0.3%)으로 나타남

전반적인 만족도
서비스 재 구매 의사
7서비스 종료 후 정부지원금 없이 자부담만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의사가 있습니까?

서비스 종료 후 정부지원금 없이 자부담만으로 서비스 이용 의향을 살펴보면, ‘전혀 없음’이 346명(28.9%)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이용의사 없음’ 323명(27.3%), ‘보통’ 203명(16.9%), ‘이용의사 있음’ 310명(25.8%), ‘필히 이용’이 13명(1.1%)으로 나타남

서비스 재 구매 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