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조사 목적
2021년 상반기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기준정보 준수 및 이용 만족도 등 실태파악을 통해 품질 향상과 추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서비스 현장 모니터링과 연계하여 부정행위를 방지하고자 모니터링 조사함.
2. 조사 개요
구분 | 조사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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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지역 | 대전광역시 |
조사 대상 |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1,495명 -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1,195명, 가사·간병방문지원 100명,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200명 |
자료 수집 도구 | 구조화된 설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 |
조사 방법 | 서비스 이용자 모니터링 조사표에 의한 전화 설문조사 |
조사 내용 |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바우처 필요 대상 조사 등 11개 항목 |
조사 기간 | 2021.06.14.(월)~2021.07.23.(금) / 6주간 |
3. 응답자 특성
‘2021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모니터링’ 상반기 조사 결과 응답자 특성은 다음과 같이 나타남.
구분 | 빈도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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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 1195 | 100% | |
성별 | 남자 | 446 | 37.3% |
여자 | 749 | 62.7% | |
서비스 범주 | 아동청소년 | 574 | 48.0% |
노인 | 294 | 24.6% | |
장애인 | 97 | 8.1% | |
기타 | 230 | 19.3% |
4.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항목별 응답 분석
서비스 신청 경로
1 | 사회서비스(바우처)를 어떻게 알게 되었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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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이용하고 있는 사회서비스(바우처)를 알게 된 경로를 살펴보면, ‘서비스 이용했던 지인 및 친·인척 등 가족’이 634명(53.1%)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홍보’가 168명(14.1%), ‘해당 구청, 동 행정복지센터 등 공무원 안내’ 157명(13.1%) 등의 순으로 나타남.

제공기관 선택
2 | 제공기관 선택 기준은 무엇입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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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하고 있는 제공기관 선택 기준을 살펴보면, ‘지인 추천’이 668명(55.9%)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교통수단 편리함’ 204명(17.1%), ‘제공기관 권유’ 194명(16.2%), ‘기관 시설 및 장비 좋음’ 69명(5.8%), ‘기타(통지서, 홈페이지)’ 60명(5.0%) 순으로 나타남.

서비스 제공 충실도
3 | 서비스 이용 후 제공기록지에 직접 서명을 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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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이용 후 제공기록지에 직접 서명 여부를 살펴보면, ‘매회 서명’이 1,174명(98.2%) 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하지 않음’ 16명(1.4%), ‘할 때도 있고 안 할 때도 있는 것 5명(0.4%)으로’ 나타남.

바우처 결제
4-1 | 매월 본인부담금을 납부하셨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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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 본인부담금 납부 여부를 살펴보면, ‘납부함’이 1,113명(93.1%), ‘납부하지 않음’ 82명(6.9%)으로 나타남.

4-2 | 바우처 카드를 직접 소지하고 계신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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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제공 이후 직접 바우처 결제 후 카드 회신 여부를 살펴보면, ‘직접 소지’가 1,138명(95.2%), 으로 ‘기관보관’이 57명(4.8%)으로 나타남.

서비스 내용 만족도
6-1 | 서비스 내용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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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내용 만족도를 살펴보면, ‘매우 만족’이 663명(55.5%)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 으며, 다음으로‘만족’ 467명(39.1%), ‘보통’ 59명(4.8%), ‘불만족’ 3명(0.3%), ‘매우 불만 족’ 3명(0.3%) 순으로 나타남

6-2 | 제공인력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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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인력 전문성 만족도를 살펴보면, ‘매우 만족’이 672명(56.2%)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 타났으며, 다음으로 ‘만족’ 461명(38.6%), ‘보통’ 56명(4.7%), ‘불만족’ 4명(0.3%), ‘매우 불만족’이 2명(0.2%)으로 나타남

6-3 | 서비스 제공 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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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제공 환경 만족도를 살펴보면, ‘매우 만족’이 652명(54.6%)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 타났으며, 다음으로 ‘만족’ 483명(40.4%), ‘보통’ 54명(4.5%), ‘불만족’ 4명(0.3%), ‘매 우 불만족’이 2명(0.2%)으로 나타남

6-4 | 서비스 제공 시간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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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제공 시간 만족도를 살펴보면, ‘매우 만족’이 641명(53.6%)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만족’496명(41.5%), ‘보통’ 49명(4.1%), ‘불만족’ 6명(0.5%), ‘매 우 불만족’이 3명(0.3%)으로 나타남

6-5 | 전반적인 만족도는 어떠십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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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인 만족도를 살펴보면, ‘매우 만족’이 659명(55.1%)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 며, 다음으로‘만족’ 468명(39.2%), ‘보통’ 61명(5.1%), ‘불만족’ 4명(0.3%), ‘매우 불만 족’이 3명(0.3%)으로 나타남

서비스 재 구매 의사
7 | 서비스 종료 후 정부지원금 없이 자부담만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의사가 있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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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종료 후 정부지원금 없이 자부담만으로 서비스 이용 의향을 살펴보면, ‘전혀 없음’이 346명(28.9%)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이용의사 없음’ 323명(27.3%), ‘보통’ 203명(16.9%), ‘이용의사 있음’ 310명(25.8%), ‘필히 이용’이 13명(1.1%)으로 나타남
